미디어렙 도입과 방송광고시장의 미래
MBC세미나 | 한국언론학회 | 9 pages| 2011.01.26|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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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2008년 11월 27일 헌법재판소는 “한국방송광고공사가 공중파 방송광고를 독점하는 것은 시장질서 및 경쟁촉진에 위배 된다”는 위헌 취지의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이로 인해 28년간 지속되어 온 KOBACO의 방송광고 독점판매는 종지부를 찍었지만 국회에서의 미디어
렙 관련 법안 처리 지연으로 인해 KOBACO 체제가 계속 유지되어 오고 있다.
이처럼 규제 공백 상황이 만 2년을 넘기게 되자,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여야간사들(한선교, 서갑원)은 한 목소리로 ‘심도 있는 2월 국회 논의’를 강조하고 있는데, 방송통신위원회도 작년 11월 ‘2010 한국광고대회’에서 올해 주요 과제로 ‘방송광고 규제완화를 위한 방송법령 개정’과 ‘방송광고 판매시장 경쟁도입을 위한 미디어렙 법령 마련’을 꼽은 바 있다
목차
1. 서론

2. 국내외 광고시장 구조변동 개관
1) 글로벌 광고시장에 대한 전망
2) 미국 광고시장의 구조변동 현황과 함의
3) 한국 광고시장 현황 및 전망

3. 민영 미디어렙 도입과 종합편성 채널 출범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
1) 민영 미디어렙 도입 이후의 시장변화
2)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의 시장변화
3) 민영 미디어렙 도입, 종편 출범 등 광고환경 변화에 따른 매체별 광고비 전망

4. 정부의 광고시장 확대 방안과 향후 광고시장의 변화 예측
1) 방통위의 2011년 대통령 업무보고 내용
2) KBS 수신료 인상 논의
3) 지상파 방송 중간광고(광고총량제) 허용
4) 간접광고/가상광고의 확대시행
5) 광고단가 인상

5. 결론

참고문헌


문철수 서범석 미디어렙 방송광고시장 한국언론학회 미국 광고시장 한국 광고시장 종합편성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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